※김상균 지음 <메타버스>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한때 우리나라에는 싸이월드가 크게 유행하였다 그러다 어느새 페이스북이 국내 퍼지면서 급격히 사용자가 급감하며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된 상태이다.
싸이월드가 사라지고, 페이스북이 급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?
1. 접근성이다.
- 싸이월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통해 접속하는 방식
- 페이스북은 스마트폰을 통한 빠른고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
2. 사용자 메뉴의 편리성
- 페이스북은 메뉴 구성이 훨씬 더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구성
- 싸이월드의 UI (User Interface, 사용자 메뉴 환경)은 더 많은 기능을 복잡하게 제공하는 편.
3. 플랫폼적 특성
- 싸이월드는 도토리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제공하는 아이템만 사용자들이 구매→운영하는 기업과 소비자들, 2집단으로 구성
- 페이스북은 외부 서비스들이 페이스북 안으로 자연스럽게 유입.
-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계정으로 외부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다양한 웹사이트, 앱들을 편하게 이용하도록 연결
- 페이스북은 여러 기업들에게 개방되어 있다. 페이스북이란 플랫폼 안에서 소통 분 아니라 다양한 앱, 앱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
- 예 : 슈퍼셀의 게임 앱인 클래시 오브 클랜은 페이스북 계정을 연결할 경우, 페이스북에 등록된 친구들과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.
- 페이스북은 기업, 조직들의 마케팅 용도로 쓰이는 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활용성을 확장
- 싸이월드는 플랫폼 내부의 생태계를 자신들이 좌우하려 했으나, 페이스북은 사용자와 기업 양측에 문을 열어주며 판을 키운 셈
'생각의 쓰임 > 영감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나의 능력치가 수치화되어 공개된다면? (0) | 2021.10.21 |
---|---|
세계인의 운동 기록을 삼킨 나이키 메타버스 (0) | 2021.10.19 |
메타버스...증강현실 적용 사례 (0) | 2021.10.16 |
도둑질 대회: 대박 난 호텔의 비결 (0) | 2021.10.08 |
작지만 좋은 습관을 만들면 행복해 질 수 있다. (0) | 2021.09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