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생각의 쓰임/영감노트

흥한 페이스북과 망한 싸이월드, 그 차이는?

※김상균 지음 <메타버스>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한때 우리나라에는 싸이월드가 크게 유행하였다 그러다 어느새 페이스북이 국내 퍼지면서 급격히 사용자가 급감하며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된 상태이다. 

 

싸이월드가 사라지고, 페이스북이 급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?

1. 접근성이다. 

  • 싸이월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를 통해 접속하는 방식
  • 페이스북은 스마트폰을 통한 빠른고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

2. 사용자 메뉴의 편리성

  • 페이스북은 메뉴 구성이 훨씬 더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구성
  • 싸이월드의 UI (User Interface, 사용자 메뉴 환경)은 더 많은 기능을 복잡하게 제공하는 편.

3. 플랫폼적 특성

  • 싸이월드는 도토리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제공하는 아이템만 사용자들이 구매→운영하는 기업과 소비자들, 2집단으로 구성
  • 페이스북은 외부 서비스들이 페이스북 안으로 자연스럽게 유입.
  •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계정으로 외부 서비스에 로그인하여 다양한 웹사이트, 앱들을 편하게 이용하도록 연결
  • 페이스북은 여러 기업들에게 개방되어 있다. 페이스북이란 플랫폼 안에서 소통 분 아니라 다양한 앱, 앱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 
  • 예 : 슈퍼셀의 게임 앱인 클래시 오브 클랜은 페이스북 계정을 연결할 경우, 페이스북에 등록된 친구들과 게임을 함께 즐길 수 있다.
  • 페이스북은 기업, 조직들의 마케팅 용도로 쓰이는 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활용성을 확장
  • 싸이월드는 플랫폼 내부의 생태계를 자신들이 좌우하려 했으나, 페이스북은 사용자와 기업 양측에 문을 열어주며 판을 키운 셈